-관리자,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 품질경영의 핵심 > 산업공학

본문 바로가기


Product

산업공학

-관리자,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 품질경영의 핵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2-03 11:03 조회1,961회 댓글0건

본문

6ee681233a546846f7bb3312fa332913_1612317

  

 도서명

 :

 관리자, 경영자가 알아야 하는 품질경영의 핵심

 저자

 :

 양인모

 발행일

 :

 2014년  11월  1일

 판형

 :

 신국판

 제본

 :

 반양장

 페이지

 :

 230

 정가

 :

 12,000원

 ISBN

 :

 979-11-951945-6-8

 

소개 >>

이 책은 실무자들이 품질을 실행하기 위한 실무서가 아니라, 경영자 및 관리자들이 품질에 대한 개념을 잡고 품질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쓰인 개념서라 할 수 있다.

1. 품질이란?’에서는 품질의 정의와 발전단계를 설명함으로써 품질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하고, 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2. 품질은 측정으로부터 시작된다’에서는 계수치 및 계량치 특성의 품질 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와 함께 관련 용어를 설명함으로써, 이후 장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3. 품질의 원리’에서는 SPC를 통해 공정을 해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구분하여 품질을 효과적으로 관리 또는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품질을 원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4. 왜 품질인가?’에서는 품질을 향상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익과 전후 일본이 급속히 발전할 수 있었던 배경을 살펴보고, 국내기업의 품질현황을 사례를 통해서 설명함으로써, 그 필요성을 부각시켰다.
5. 우리나라 기업의 품질현황’에서는 Six Sigma의 실체를 제시함으로써, 품질향상을 위해서는 왜 우리나라 기업이 Six Sigma를 추진하지 않으면 안 되는가를 설명하였다. 또한 품질경영을 효과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SPC, 개발 프로세스 등의 관리체계를 구축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서 관리(체계)상의 문제점을 예시하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다.
6. 향후 품질이 나아갈 방향’에서는 품질경영을 토대로 기술표준을 구축한 후 여기에 업무표준을 추가하여 표준경영을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하였다. 또한 프로세스 경영의 필요성과 효과를 부각하고, MBP(프로세스에 의한 경영)를 통해 목표관리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였다. 

 

목차 >> 

머리말

Part 01
품질이란? ? 17
1.1 품질의 정의 / 18
1.2 품질의 발전 / 24

Part 02
품질은 측정으로부터 시작된다 ? 33

Part 03
품질의 원리 ? 59

Part 04
왜 품질인가? ? 71

Part 05
우리나라 기업의 품질현황 ? 95
5.1 Six Sigma의 실체 / 98
5.2 Six Sigma가 성공적으로 정착되지 못한 이유 / 114
5.2.1 경영층의 품질에 대한 인식 부족 / 114
5.2.2 관리체계의 미흡 / 121
5.2.3 컨설턴트의 역량 문제 / 175

Part 06
향후 품질이 나아갈 방향은? ? 179
6.1 표준경영 / 182
6.2 프로세스(process) 경영 / 200

참고문헌 / 229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단으로

민영사 │ 대표 : 김동현 │ 사업자등록번호 206-93-82335 | 계좌번호 : 국민은행 095001-04-117284 김동현(민영사)
서울시 성동구 독서당로 39번길 43 (1층) 민영사 │ TEL 02-711-1224-5 │ FAX 02-711-1226 │ E-mail myspub@hanmail.net

Copyright © 2020 민영사.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