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igma 경영 -Business Process 경쟁력 강화를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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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1-02-03 11:53 조회2,72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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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 | Business Process 경쟁력 강화를 위한 6 Sigma 경영 |
저자 | : | 양인모, 유춘번, 오근태, 황인극 공저 |
발행일 | : | 2015년 2월 28일 |
판형 | : | 크라운판 |
제본 | : | 반양장 |
페이지 | : | 544 |
정가 | : | 28,000원 |
ISBN | : | 979-11-951945-8-2 |
소개 >>
이 책은 기업과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었던 자료를 책으로 엮은 것으로, 통계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도 가능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각 장마다 이론을 설명하고 예제를 풀어 봄으로써 이해도를 높이고, 또한 미니탭을 사용하여 이를 검증함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하였다. 통계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는 사람은 ‘2.5 기초통계’를 생략해도 좋다.
Six Sigma의 기본 개념은 데이터에 의해 산포를 통한 예측생산을 함으로써 Q, C, D를 확보하는데 있으며, 나아가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경영을 과학화하고 핵심역량을 강화하는데 있다.
따라서 Six Sigma를 성공적으로 도입할 경우 기업은 조직을 R&D 중심, 나아가 영업/마케팅 중심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존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그러나 Six Sigma가 국내에 도입된지 십 수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다수의 교재가 도입 초기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사실 국내의 Six Sigma 도입이 성공적이지 못한 이유 중에 하나가 교재가 난해하고 및 부실하기 때문 이라고도 할 수 있다.
이에 그 동안 품질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현장에서 BB와 MBB를 교육시켰던 자료를 엮어서 책으로 출판하게 되었다.
본서는 DMAIC의 단계마다 각 서브스텝과 tool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지와 함께 그 원리와 사례를 함께 설명하였다. 따라서 대학과 생산현장에서 교재와 매뉴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초보자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
Part 1 Six Sigma 개요
1.1 Six Sigma란 무엇인가― ―――――――――――― 12
1.2 왜 Six Sigma를 추진해야 하는가? ― ―――――― 22
1.3 어떻게 Six Sigma를 추진해야 하는가? ― ―――― 24
1.4 과제의 선정(프로세스 경영) ― ―――――――――― 26
1.5 ERP와의 연계 ― ――――――――――――――― 34
Part 2 Define
2.1 차터(charter)의 작성―――――――――――――― 40
2.2 SIPOC ―――――――――――――――――――― 44
2.3 VOC ――――――――――――――――――――― 46
2.4 미니탭의 이해 ――――――――――――――――― 50
2.5 기초통계 ――――――――――――――――――― 62
Part 3 Measure
3.1 PM(Process Mapping) ―――――――――――――― 140
3.2 데이터 수집계획 ―――――――――――――――― 143
3.2.1 데이터 수집계획 수립 ――――――――――― 144
3.2.2 데이터 유형 ――――――――――――――― 144
3.2.3 층별(stratification) ――――――――――――― 146
3.2.4 샘플링 ― ―――――――――――――――― 148
3.3 측정시스템 분석 ―――――――――――――――― 152
3.3.1 측정시스템 관리의 필요성 ― ―――――――― 152
3.3.2 측정시스템의 변동― ――――――――――― 153
3.3.3 측정능력 평가지표― ――――――――――― 157
3.3.4 측정시스템 평가절차―――――――――――― 159
3.3.5 계량형 게이지 R&R 분석 ― ―――――――― 160
3.3.6 계수형 게이지 R&R ― ―――――――――― 168
3.4 공정해석― ―――――――――――――――――― 177
3.4.1 변동의 이해― ―――――――――――――― 177
3.4.2 관리도의 통계적인 의미― ――――――――― 180
3.4.3 관리도의 해석― ――――――――――――― 182
3.4.4 합리적인 군구분― ―――――――――――― 187
3.4.5 관리도의 종류― ――――――――――――― 189
3.4.6 관리도의 용도― ――――――――――――― 190
3.4.7 계량형 관리도― ――――――――――――― 190
3.4.8 계수형 관리도― ――――――――――――― 203
3.5 정규성 검정―――――――――――――――――― 220
3.6 공정능력조사 및 σ값 계산―――――――――――― 228
3.6.1 계량치 데이터의 Cp, Cpk― ――――――――― 229
3.6.2 공정해석 ― ――――――――――――――― 235
3.6.3 계수치 데이터의 DPO와 DPU― ――――――― 240
3.6.4 σ값 또는 σ수준―――――――――――――― 242
3.6.5 σ값의 보고―――――――――――――――― 243
3.6.6 σ값의 계산―――――――――――――――― 244
3.6.7 연속공정의 경우 품질 수준의 측정―――――― 250
Part 4 Analyze
4.1 그래프 분석― ――――――――――――――――― 263
4.1.1 그래프의 작성― ――――――――――――― 264
4.1.2 다변량 차트(Multi-Vari Chart)― ――――――― 270
4.2 정성적인 분석― ―――――――――――――――― 276
4.2.1 잠재요인의 나열― ―――――――――――― 276
4.2.2 잠재 중요 요인의 선정――――――――――― 279
4.3 통계적 분석― ――――――――――――――――― 289
4.3.1 표본의 크기 결정― ―――――――――――― 290
4.3.2 t test― ――――――――――――――――― 297
4.3.3 1 sample Z― ―――――――――――――― 315
4.3.4 F - test(등분산 검정)―――――――――――― 320
4.3.5 ANOVA― ―――――――――――――――― 329
4.3.6 상관과 회귀분석― ―――――――――――― 336
4.3.7 χ2 test―――――――――――――――――― 364
Part 5 Improve
5.1 완전 요인실험 ――――――――――――――――― 384
5.2 부분 요인실험 ――――――――――――――――― 424
5.3 랜덤 블록실험 ――――――――――――――――― 444
5.4 중심점 설계 ―――――――――――――――――― 451
5.5 반응표면 실험 ――――――――――――――――― 460
5.6 다중회귀 분석 ――――――――――――――――― 469
5.7 몬테칼로 시물레이션 ―――――――――――――― 480
5.8 해결책의 실행 ――――――――――――――――― 485
Part 6 Control
6.1 관리계획의 수립 ―――――――――――――――― 500
6.2 모니터링 ――――――――――――――――――― 501
6.3 효과파악 ――――――――――――――――――― 504
6.4 Fool Proof ―――――――――――――――――― 506
6.5 표준화(관리계획서 및 제 표준) ――――――――――― 514
부록――――――――――――――――――――――― 523
참고문헌――――――――――――――――――――― 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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